로그인
닫기

아이디 비번 종합정보시스템 또는 학교 홈페이지 아이디/패스워드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닫기

학번 이름

확인

로고

취업컬럼

자기소개서 작성법, 면접 노하우 등 취업에 관한 여러 가지 물음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 드립니다.
제다
Pro D
삼성 기획자

- 전략기획자의 눈으로 보는 IT world

역대 최악의 취업난 속에서도 대기업을 몇 개씩 합격해 골라가는 '취업 깡패'들이 있다. 그들과 일반 취준생들의 차이는 무엇일까? 어떻게 다들 취업 어렵다고 하는데 혼자만 여유 부리면서도 남들 부러워 하는 회사에 취업할 수 있을까? 이 책은 남들이 가고 싶어 하는 기업을 몇 개씩 합격해 골라가는 '취업 깡패'들의 취업 전략과 필자가 그 동안 취업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집약해 만들었다. 이 책이 취업이 막막하기만 취준생들, 자꾸 떨어지는 취업 N수생들, 더 좋은 직장으로 이직을 꿈꾸는 사람들, 그리고 본인만의 차별점을 갖고 싶은 사람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 기타 이력 및 포트폴리오

2018~ 삼성그룹 전략팀 - 전략팀에서 신사업 전략기획
2017. SKT 인공지능 사업단 AI서비스기획 인턴 - 주방에서 사용하는 AI스피커 누구 어플 제안
2017. 벤처캐피탈 '더벤처스' - SNS마케팅 및 브랜딩 인턴
2016.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1등) - 펄스널 컬러기반 인공지능 색조 화장품 추천
2015. 한국경제 주관 스포츠창업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2등) - 신소재 스포츠 유니폼
2015. 창업지락 주관 업사이클링 스타트업 대회 대상 수상(1등)

직무 면접을 뚫어보자 (1)

Dart는 필수가 아니다

by Pro D Oct 28. 2019

직무 면접은 여러분들이 얼마나 지원한 직무에 대한 지식과 경험, 그리고 감이 있는지 평가하며 기업과 산업 전반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고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평가하는 유형이다. 따라서 우리는 직무, 기업, 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들을 공부하고 그 정보들에 대해 본인의 생각은 어떤지 정리하는 방식으로 직무 면접을 준비해야 한다.


직무 면접은 3~5명 정도의 차장, 과장급들이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가장 실무를 잘 알고, 지금도 실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사람들이 면접을 진행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즉, 해당 기업과 직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누구보다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직무 면접 전에 직무와 관련된 문제를 미리 나눠주고 그 문제의 해결방안을 찾는 과제를 수행한다. 발표 형식으로 진행하는 기업도 있고 질의응답식으로만 진행하는 기업도 있다. 또한 산업과 기업 전반에 대한 지식이나 이슈 사항들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도 많이 묻는다.


직무 면접은 기업, 산업, 직무 관련 지식과 그에 대한 생각을 평가하는 면접이기 때문에 날카로운 질문들이 많이 들어온다. 여러분들의 지식이 틀렸다고 지적하거나 생각하는 방식 자체를 지적하는 경우도 있다. 면접관들은 실무의 최전선에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의심 가는 부분이 있으면 바로 집어내어 질문할 것이다. 직무 면접은 이처럼 차장, 과장급들을 상대로 여러분들이 얼마나 기업과 산업에 대해 공부를 많이 했고 그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생각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유형이기 때문에 사전 공부와 준비가 가장 많이 필요한 유형이다.



정리하면 직무 면접을 위해 크게 준비해야 할 것은 세 가지이다.


① 기업, 산업, 직무에 대한 지식
② 정보, 지식에 대한 스스로의 생각
③ 멘탈 관리 


가장 먼저 기업, 산업, 직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쌓아야 한다. 그리고 그 지식들에 대해 여러분만의 생각을 미리 정리해 놓아야 실제 시험장에서 써먹을 수 있다. 2번은 즉석에서 만들어 내기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자신의 생각을 면접용 멘트 준비해 놓아야 한다.


한편, 이 앞의 1, 2번이 고루 갖춰져도 즉석에서 실무의 최전선에 있는 사람들과 질의응답을 주고받으면 식은땀이 날 정도로 어려울 수밖에 없다. 그럴 때 당황하지 않고 천천히 알고 있는 지식들과 여러분의 생각을 어필할 수 있도록 멘탈 관리를 해야만 한다. 의외로 많은 뛰어난 취준생들이 직무 면접에서 검정 컨트롤에 실패해 자신의 기량을 제대로 보여주지도 못한 채 탈락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멘탈이 크게 흔들릴 수 있는 것이 직무 면접인 만큼 멘탈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직무 면접을 위한 전략적 준비 방법

전략적 준비 방법은 다음 세 가지 순서로 진행된다. 순서가 있는 이유는 먼저 한 기업을 분석하면서 그 기업과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하고 그다음 조금 더 확장해서 산업과 경쟁구도를 공부하면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지식들이 있는 상태에서 직무를 분석해야지 좀 더 깊이 있는 내용의 직무 분석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순서로 준비할 것은 권장한다.   

 

1. 기업 분석
2. 산업 분석
3. 직무 분석

 

[ 1. 기업 분석 ]

기업 분석을 하는 방법은 크게 회사에서 직접 제공하는 정보를 이용하는 방법과 시중에 공개된 정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최근에는 워낙 회사에서 취준생들을 위해 블로그나 유튜브 채널을 잘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정보를 얻는 것이 어렵지 않다. 먼저 기업에 대한 정보를 학습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1) 회사 채용 홈페이지, 기업 소개 홈페이지를 활용한다

회사 채용 홈페이지에는 취준생들을 위한 기본적인 정보들이 들어있다. 핵심가치, 인재상, 직무 소개 등 취준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들이 많이 있는데 가장 먼저 이 정보들을 공부해야 한다. 그다음으로는 기업 홈페이지를 들어가 연혁, 사업 현황, 철학 등을 학습하면 된다. 아래는 SK텔레콤 홈페이지의 예시이다. 지원한 기업 홈페이지 구석구석을 뒤져 정보를 수집하자!

(SK채용 홈페이지 : https://www.skcareers.com/)

(SK텔레콤 홈페이지 : https://www.sktelecom.com/index.html)


SK그룹 채용 홈페이지
SK텔레콤 사업현황
SK텔레콤 경영이념


SK텔레콤 회사 연혁


2) IR 자료를 이용한다

IR 자료란 Investor Relations의 약자로 투자자들을 위해 기업이 제공하는 기업의 역사, 현황, 이슈 및 비전 등을 소개하는 자료이다. 즉 일반인들이 알아보기 쉽게 기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꽤나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자료이다. 그만큼 취준생들 입장에서는 기업을 공부하기 가장 좋은 자료 중 하나이다. 이 IR 자료는 직무 면접을 준비할 때 꼭 챙겨보기를 권한다. 웬만한 기업들은 대부분 공시를 하기 때문에 IR 자료를 분기별 혹은 반기별로 공개해 기업 홈페이지에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아래는 삼성전자의 IR 홈페이지이다.

(삼성전자 IR 홈페이지 : https://www.samsung.com/sec/ir/)

 

삼성전자 IR 홈페이지
삼성전자 사업부별 IR 자료


③ 회사 블로그, 유튜브 채널을 챙겨보자

요즘은 워낙 회사들이 홍보를 위해 블로그나 유튜브 채널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잘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도 유용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접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에는 브이로그 형태로도 회사 전반을 소개하는 영상들도 많기 때문에 블로그와 유튜브를 챙겨보면 취업을 위한 정보를 빠르고 쉽게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아래는 삼성전자 뉴스룸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이다. 기업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와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싶은 내용을 아주 자세히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삼성전자 뉴스룸 : https://news.samsung.com/kr/)

(삼성전자 뉴스룸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user/SamsungTomorrow)


삼성전자 뉴스룸
삼성전자 유튜브 채널


④ 독취사, 스펙업에서 기업 분석 자료를 얻자

독취사, 스펙업 등 취업 관련 카페를 가면 기업 분석 리포트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방법들이 나와 있다. 이 카페들에서 제공하는 기업 분석 자료들의 퀄리티가 크게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읽어보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앞서 설명한 기업 홈페이지나 IR 자료만큼 자세하지는 않기 때문에 반드시 앞의 내용을 스터디한 후에 최종 정리 단계로 이 카페들의 기업 분석 리포트를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⑤ 네이버 증권(금융)을 이용하자

네이버 증권에는 취업에 필요한 좋은 정보를 쉽게 무료로 얻을 수 있어 반드시 활용해야 한다. 네이버 증권에서 얻을 정보는 기업의 기본적인 시총, 매출, 영업이익 등 지표와 애널리스트들이 분석한 기업 분석 리포트이다. 애널리스트 리포트의 경우 기업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의 전반적인 정보, 경쟁 기업들이 상태, 최근 이슈 등을 전문가들이 분석해 놓았기 때문에 양질의 스터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 증권은 반드시 활용해 면접용 지식을 쌓자!


네이버 증권 위치


네이버 증권에 들어가 삼성전자를 검색해 보자.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평소 주식에 관심이 많지 않거나 경영학과를 나오지 않는 취준생들에게는 외계어와 같은 단어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서 아래에 빨간 동그라미를 친 부분만 신경 쓰면 되기 때문에 어려워할 필요가 없다. 알아듣기 어려운 단어는 애써 찾으려 하지 말고 아래 두 개의 탭만 공부해보자!


먼저 '뉴스, 공시' 탭에는 해당 기업과 관련된 핫한 뉴스와 이슈들이 모여있다. 여기서 최근 3개월에서 1년 정도 동안 기업에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스터디하면 된다. 중요한 정보들은 메모를 하고 거기에 대해 짧게라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연습을 해놓으면 면접 때 어떤 주제로 질문이 나와도 자신 있게 답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종목분석' 탭이다. 종목분석의 경우 주식에 관심이 없거나 경영학과가 아니라면 어려운 단어가 많을 것이다. 여기서는 아래의 내용만 신경 써서 외우도록 하자! 기업의 시가총액,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등을 중점적으로 먼저 체크하고 나머지 숫자들은 가볍게 읽으며 넘어가면 된다. 위의 숫자들이 중요한 이유는 면접 때 면접관들이 가볍게 회사에 대해 어느 정도 공부를 했는지 체크할 때 주로 질문하는 내용들이기 때문이다. 이는 회사의 가장 기본적인 숫자들이기 때문에 취준생들의 스터디 정도를 쉽게 알 수 있어 직무 면접에서 심심치 않게 나오는 질문이다. 그러니 꼭 체크를 하도록 하자!

 


⑤-1 네이버 증권의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활용하자

네이버 증권 탭에서 투자전략 탭을 선택해보자.

 

투자전략 탭 선택


그다음 좌측 메뉴를 보면 종목분석 리포트 클릭하자.  


페이지 하단에 보면 이렇게 종목을 검색할 수 있는데 지원한 기업명을 검색해보자.


그러면 아래와 같이 전문 애널리스트들이 쓴 리포트가 나온다. 이 리포트들을 읽으면서 기업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 내용을 스터디하면 된다. 처음 보면 어려울 수 있으나 일반 투자자들을 상대로 작성한 자료인 만큼 알기 쉽게 쓰여있는 자료가 많아 조금만 읽어보아도 금방 눈에 익을 것이다. 이 리포트들은 전문가들이 기업과 산업, 경쟁구도까지 자세히 분석한 글들이기 때문에 지식과 인사이트를 모두 얻을 수 있어 취준생에게 매우 중요한 자료들이다. 무료로 열람할 수 있으니 최대한 많이 학습하기를 추천한다.



⑥ 네이버 뉴스를 활용하자

네이버 뉴스 탭으로 들어가 지원한 기업명을 검색하고 '최신순'으로 정렬하자. 그다음 제목들을 읽으며 지원한 기업의 최근 3개월에서 1년 정도의 이슈들을 찾아보자. 삼성 같은 대기업의 경우 하루에도 몇 개나 되는 주제로 기사가 올라와 그 양이 방대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앞서 이미 기업의 홈페이지, 뉴스룸, 유튜브 채널, 네이버 증권 등을 통해 기업의 전반적인 뉴스를 접했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은 기사 제목만 보고 빠르게 스킵하고 모르는 내용에 대해서만 조사하면 의외로 짧은 시간 내에 기업의 1년 치 이슈를 전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뉴스를 통해서 우리가 할 일은 최근 지원 기업의 가장 핫한 이슈가 무엇인지 정리하고 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다. 생각은 단순히 의견만 말하는 것이 아닌 객관적 증거나 논리를 활용해 하나의 주장으로 만들어 놓는 것을 의미한다. 면접장에서 만들어 낼 수 있는 생각들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미리 생각과 근거를 정리해 놓아야 실제 면접 때 여러분만의 주장을 할 수 있다. 그러니 반드시 미리 스터디 내용에 대해 미리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해 놓자!

 



Dart는 필요 없나요? Dart가 필수라던데..


먼저 Dart는 전자공시시스템으로 기업들이 현재 재무상태를 포함해 투자자들을 위해 공시한 정보들을 모아놓은 사이트이다. 기본적으로 회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나오기 때문에 공부해서 절대는 손해는 없다. 그러나 반드시 공부해야 할까? 전혀 아니다! 취준생 한정해서 Dart는 절대 필수가 아니다!


그 이유는 먼저 Dart에서 제공되는 공시자료의 내용 중에서 취업에 필요한 내용들은 앞서 우리가 기업 홈페이지, 블로그, 유튜브 채널, IR 자료, 네이버 증권을 통해 거의 학습했기 때문이다. 괜히 비슷한 내용을 더 어려운 말로 풀어쓴 자료를 보느라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 차라리 그 시간에 IR 자료를 한번 더 읽어보는 것이 직무 면접을 효율적으로 준비하는 것이다.


다음 이유는 Dart에 공시된 내용의 대부분이 기업의 재무 관련 정보들이라는 것이다. 재무나 회계 직무를 준비하는 취준생들에게는 중요한 정보일지 모르나 그 외의 직무를 지원하는 취준생들에게는 어렵기만 하고 질문에 나올 확률이 거의 없는 정보들이다. 따라서 어려운 Dart를 공부하느라 때문에 괜히 시간낭비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필자와 함께 취업을 준비했던 취업 깡패들의 경우 Dart를 전혀 활용하지 않았다. 오히려 기업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보며 기업들의 최신 이슈 사항을 점검하고 그 이슈들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는 데에 더 오랜 시간을 썼다. Dart에서 제공하는 정보 중 취준생에게 필요한 정보는 앞의 단계에서 모두 습득이 가능하니 무리해서 Dart에 시간을 투자하지 말고 여러분들의 생각을 정리하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것을 권장한다.


그래도 꼭 이 부분을 공부하고 싶다면 어렵게 Dart로 들어가 검색할 필요가 없이 앞서 우리가 같이 살펴본 네이버 증권을 활용하면 된다.


네이버 증권 홈페이지에서 '전자공시' 탭에 들어간다.


'전자공시'에서 회사명을 검색하면 Dart에서 검색한 내용들을 불러와준다. 여기서 보고서들을 읽으며 스터디하면 된다. 그러나 이 부분 스터디는 권장하지 않는다.




여기까지 먼저 기업을 스터디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다음 장에서는 산업과 직무를 스터디하는 방법을 소개하려 한다. 그리고 그다음으로는 이 스터디를 바탕으로 여러분들만의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과 틀을 소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한번 더 강조하면 기업과 산업, 직무에 대해 단순 지식만 습득하는 것으로는 면접을 통과할 수 없다. 그 지식들에 대한 여러분 스스로의 생각을 정리해 이야기해야만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정리해 놓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