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학생들이 왜 IS에 들어간다고 생각하는가? 세계적인 추이로 보았을 때, 폭력성 짙은 오락물, 영상매체에 학생들이 무방비로 노출되어 IS와 같은 무장집단과 그 소속원들을 우상화하기 때문에 IS가입 학생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지 않나 생각한다고 답변했습니다. 범위를 좁혀 한국사회로 국한해보았을때는, 우리 사회가 학생들에게 제너럴리스트가 되기를 요구하기때문에 이를 탈피하고자 학생들이 IS에 들어간다고 답변했습니다. 조직내에서 갈등경험이 있으면 말해보아라 직접적인 갈등관계는 없었고, 조직 내 다른 팀원들의 갈등상황을 중재한 경험이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제 경우에는 찬양팀 활동을 하면서 악기팀과 싱어팀의 갈등이 있었는데, 제가 직접 롤링페이퍼를 돌리고 팀원들에게 찬양팀의 목적을 상기시키는 악보를 선물하는 등 크고 작은 노력을 했고, 이것이 팀원의 화해를 이끌었다고 답변했습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IS관련질문에 대한 답변에는 흡족해하시는 표정을 지으셨습니다. 추가적으로 IS에 가입하는 여성들도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문하셔서 남자와 여자, 차별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수년동안 꾸준히 해온 활동이 있는가 몇년간 다이어리를 하루도 빠짐없이 기록해왔다고 답변했습니다. 이를 통해 과거의 자신의 과오를 돌아보고, 또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계획하고 그려볼 수 있기에 아주 좋은 습관이라고 지원자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신문을 읽는가? 읽는다면 몇시에 읽는가 종이신문이 아닌 전자신문을 읽는다고 답변했습니다. 그러자 면접관님께서는 몇시에 읽는지 구체적으로 여쭈어보셨고, 지원자는 등교길 전철에서 스마트폰으로 전자신문을 읽는다고 답변했습니다. 면접관님께서는 스마트폰 신문도 좋지만 종이신문을 읽길 권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주량을 얼마나 되는가, 우리 업계가 술을 많이 먹는데 괜찮은가 여자지원자에게 질문한 내용이었는데, 해당 지원자분께서는 소주 1병 정도는 먹을 수 있으며 회식자리에 빠짐없이 참석하겠다고 답변했습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편안했습니다. 압박 질문같은건 거의 없었으며 면접빈출질문 및 자기소개서에 나온 내용을 중심으로 물어보셨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아쉬운 점이 있다면 면접장면에서 너무 긴장한 것입니다. 특히 실무면접의 경우 면접관2분, 지원자 1명 이었는데 자기소개서에 나온 내용을 너무 상세히 물어보셔서, 그 스토리가 3년도 더 된 이야기라 기억이 안나 답변이 힘들었습니다. 거짓 안보태고 사실대로 썼는데도 기억이 안나 버벅거리며 답변했고, 이 부분이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자기소개서에 쓴 내용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그 내용에 대해 다시한번 상세히 떠올리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면접장면에서 내가 이 회사에 진짜 오고싶다, 평소 관심이 있어왔다라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이 업종, 이 직무가 좋다에서 더 나아가서 그 중에서도 왜 우리회사여야만 하는지를 강력히 어필한다면 강점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앞서 4가지 면접 전형 이외에 인사팀장님과의 면담시간이 짧게 있습니다. 점수에는 반영되지 않는다고 하나 저는 이 면담 또한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공식 면접장면 뿐만아니라 면접날 하루종일, 시작부터 끝까지 긴장을 놓지않는 자세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