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임원면접은 면접관 3명, 지원자 1명
실무면접은 면접관 5명, 지원자 1명 이었습니다.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삼성물산이 아닌 제일모직을 지원하게 된 동기 제일모직에서 안전에 관해 할 수있는 일이 많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제일모직은 병원, 연수원 등 특화된 시장에 대해서는 최고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고,
BIM시스템으로 3D를 통해 건물을 미리 봄으로써, 시공기간을 줄이고 있습니다.
안전에서도 이를 이용하여, 위험하거나 사고발생의 우려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 좀더 집중적으로 교육하고 조치함으로써
재해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업체 사람으로부터 비싸보이는 선물을 받게 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사내규정에 고가의 물품은 받으면 안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이를 상대방에게 설명하여 기분이 상하지 않도록 거절하겠습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동기질문의 경우 매우 특이하다고 하면서 웃으셨습니다.
선물 질문의 경우, 제 답변을 들으시고 저 이외에 모든 사람들이 그 선물을 받았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다시 물으셨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지원가자 저 혼자였습니다. 지원가자 저 혼자였습니다. 지원가자 저 혼자였습니다. 지원가자 저 혼자였습니다. 지원가자 저 혼자였습니다. 지원가자 저 혼자였습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지원가자 저 혼자였습니다. 실무면접, 임원면접 모두 지원자는 저 한명이었기 때문에 다른 지원자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없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개인적으로 임원면접에서는 자신감이 잘 드러나 좋은 점수를 받은 것 같습니다.
실무면접의 경우, 제가 준비한 부분에서 문제가 나와 전공피티를 잘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그 이외 전공에 관련한 질문에 대해서는 모르는 것은 잘 모르겠습니다 라고 말하고 아는 부분만 말한 후 나머지 부분은 면접이 끝나고 다시 공부하겠습니다 라고 속이지 않고 당당하게 말한 점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저의 노하우는 전공의 경우 가중 중심이 되는 전공 서적을 인적성 시험 이후부터 정독하고 저 나름대로 다시 정리하였습니다.
정리하는 과정에서 단순히 시험공부하듯 한 것이 아니고, 전공PT를 발표할 수 있는 자료 형식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반드시 그대로 나온다고 보장할 수는 없지만, 분명히 일부분이라도 겹치는 부분이 있을 것이고, 저는 그걸 직접 경험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자기소개에 전공학습에 대한 자부심과 성실성을 강조하였기에,
전공학습에 더욱 노력하였고, 면접과정에서 그 점을 뒷받침할 수 있을만큼 전공피티에 최선을 다했기에 면접관분들이 좋게 봐주신 것 같습니다.
삼성물산(패션)
제일모직 - 기계설비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보기전에 인성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약 1시간 반정도로 기억합니다.
면접볼때 면접관 3 지원자 1 명의 3:1 면접을 보았습니다. 저는 하계 인턴 면접이었습니다.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회사를 지원하게된 동기를 말씀해주세요 제일모직 건설사업부는 에너지 절약기업으로 앞으로가 더 기대가 되는 기업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탄소배출권 규제 협약의 압박이 점점 강해지는 이때 친환경사업과 이윤창출을 위한 에너지 절감 분야는 앞으로 더욱더 니즈가 높아질것입니다.
국내 최초 에너지 절약기업으로써 이 분야를 앞으로 이끌어갈수 있다고 확신하였고 많은 것을 배울수 있을것이라 확신했습니다. 에너지 절약 분야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많은데 왜 하필 제일모직을 지원하셨습니까? 이질문은 횡설수설 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는 떨어졌습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처음에는 웃으시면서 면접을 진행하다가 차츰 표정이 어두워지셨고 떨어질것 같다는 것을 직감할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도 떨어졌고요.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지원자 혼자 들어가서 면접을 진행했기에 잘 모릅니다. 지원자 혼자 들어가서 면접을 진행했기에 잘 모릅니다. 지원자 혼자 들어가서 면접을 진행했기에 잘 모릅니다. 지원자 혼자 들어가서 면접을 진행했기에 잘 모릅니다. 지원자 혼자 들어가서 면접을 진행했기에 잘 모릅니다. 지원자 혼자 들어가서 면접을 진행했기에 잘 모릅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지원자 혼자 들어가서 면접을 진행했기에 잘 모릅니다. 각 지원자 면접전에 5분정도 쉬고 들어가는것 같아서 다른 지원자에 대한 면접관들의 반응을 알수 없었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일단 아무생각없이 가서 최대한 내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자라는 생각으로 갔습니다.
그런데 막상들어가서 보니 너무 긴장해서 면접관들의 질문도 잘 못알아 듣고 답변도 횡설수설하고 또 그나마 대답한것들도 뭔가 교과서적인 그냥 뻔한 대답들이었던것 같습니다.
면접 초반에는 분위기가 나쁘지 않았지만 막상 답변이 길어지면서 면접관들이 지루해함을 감지할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결과가 좋지 않았습니다. 면접전에는 잘 몰랐는데 준비라는게 단순히 특정 질문에 답을 외운다기 보다는 자신이 살아온 경험과 가치관을 깊이 생각해서 정리를 하는것이 중요함을 느꼈습니다. 또 회사 지원동기가 가장 큰 역할을 좌우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기억에 남는 면접질문도 지원동기일 정도로 지원동기를 질문의 재질문을 거듭해서 총 면접시간에 30%정도를 사용했던것 같습니다. 너무 추상적으로 말하면 끝까지 질문하셔서.. 좀더 확실한 동기를 생각해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저도 하반기에는 지원동기에 대해 좀더 고민 해야 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