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심층면접 - 지원자 6명에 면접관 2명이 매우 유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고 면접관님들께서 저희 팀의 보고를 들은 후 질의응답을 하셨습니다.
제가 받은 주제는 복고 마케팅 활성화 방안이었습니다. 그 가운데서 CJ는 다양한 계열사가 있으니 계열사와의 시너지를 활용해서 이익을 내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고 지원자들을 최대한 배려하는것이 좋습니다.
직무면접 - 전 연구개발 직군이었는데 컴퓨터 공학 2분과 함께 들어가서 그런지 두분한테 프로젝트 경험했던거 물어보는데 관심없으신듯 했습니다.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가격적인 측면에서 할인이 많이 하면 영화관이 손해를 보는데
제가 생각하기엔 가격을 다운 시키면 물론 일시적으론 영화관이 손해이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때 고객을 유인하는 동기가 되어 매출 증대 향상이될껏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복고 마케팅 활성화 방안 노인분들과 같이 오거나 어르신 분들과 같이 오면 할인, 복고 코스프레에 대한 향수를 자극 , 다양한 SNS 인스타그램이라던지, 카카오스토리등 다양한 SNS와 결합시켜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공유하자고 했던것 같습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심층면접떄는 시큰둥 하셨으며 참신하다고 생각을 하지 않은듯. 또한, 너무 식상한 답변이라고 생각하셨을꺼 같다. 본질에 대해 꽤뚫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으신것 같다.
직무면접떄는 지원자 3명이 들어갔었는데 두분이 컴퓨터공학이었고 저만 전자전기공학 전공이었습니다. 제가 했던 프로젝트에 대해 물어보셨으며 이와 관련한것들을 진행상황 정도를 물어봤었습니다.
하지만 전자공학과에는 별로 관심이 없으셨는지 질문도 적었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CJ 면접은 심층면접과 직무면접 두가지로 나눠져 있으며 , 심층면접에서는 6명과 팀을 이뤄 들어 가게 됩니다. 이때 , 중요한것은 모두 블라인드이기 때문에 자신의 학교나, 아예 학교언급은 안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면접은 크게 어렵지 않으나, 면접관들이 협동심이나, 발표력, 얼마나 창의적인것보단 자신감을 주로 보는것 같습니다. CJ 면접 특징은 호칭에 님을 붙인다는 것도 특이했습니다.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는것보단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는 모습과 태도들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저희 팀원끼리 의견을 서로 공유하고 발표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강요에 의한 것보단 아무래도 자발적인 모습이 좋으며 , 점수를 따기위해 한다는 모습보단 , 서로 배려하는 차원에서 자연스레 하면 조을것 같습니다. 그면접을 면접관 두명이 듣고 피드백을 받고 좀더 개선할 방안이 있으면 다시 진행하여 면접을 마무리 합니다. 면접을 봐 본 결과 저는 자신의 주장이 좀 강한 편이라 남의 주장에 끼어들어서 떨어 진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을 좀더 보완한다면 좋을 것입니다.
CJ CGV
핵심적인 언어로 간략하게 요점을 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심층면접:2/6
역량면접:2/3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심층면접,역량면접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심층면접: 개인발표-팀 토론-팀 발표-팀 토론-팀 발표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경쟁사는 어디라고 생각하는가? 프리미엄 영화 시장에서 경쟁 영화관은 IMAX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인상 깊은 브랜드 마케팅을 설명하시오. 니치시장을 공략한 신규 브랜드의 브랜드 마케팅이 인상깊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면접 분위기는 온화합니다. 면접관은 즉각적으로 실무에 투입할 수 있는 인재를 원하는 것 같았습니다. 경험이나 전문용어사용이 부족했기 때문에 면접관의 반응은 기대 이하이었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먼저 인턴이나 아르바이트를 통해 실무 경험을 쌓을 것을 결심했습니다. 특히 해당 기업의 마케팅팀은 소수인원인 만큼 즉각적으로 실무에 투입할 수 있는 경험 있는 인재를 원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마케팅 업무보다도 영화관이라는 특수 산업의 특징적인 마케팅 활동에 대한 지식과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합니다. 또한, 현재 마케팅팀이 실시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과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즉, 기업이나 사업에 대한 분석보다 직무에 대한 분석이 더욱 중요시되어야 합니다. 이는 실무진 면접이기 때문에 그 중요도가 더욱 높습니다.
그리고 편안한 분위기이지만, 핵심적인 언어로 간략하게 요점을 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토론 면접은 타기업과 비교해 특이한 방식이어서 그것에 대해 거부감이나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공손하면서 적극적인 태도가 1순위이고, 그 다음으로 팀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고, 개인적으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이 2순위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