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1)상황을 주고 본인이 그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떤 행동을 했겠는가에 대해 심층적으로 물어봄, 2) 경험에 대해 일을 어떻게 진행했는지, 그에 대해 어떤 것을 느꼈는지에 대해 물음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동아리 활동 자금을 모집할 당시 특별히 어려웠던 경험은 없는지? 첫째로, 자금 모집원을 구하는 문제가 어려웠다. 학교 주변 상인들에게 인정에 호소하며 협조를 요하는 것은 성공률이 워낙 낮은 방법이었기에 어느 정도의 교환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여 사업장에 맞는 벽화를 그리고 삯을 받는 식으로 진행하였다. 훨씬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어 효과적이었다. 둘째로, 자금모집이 일종의 영업활동이었기에 일부 언변이 좋지 못한 부원들이 말도 꺼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 그와 같은 경우 이야기를 꺼내기 쉬운 환경을 조성해 주는 편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에 팀을 형성하여 모집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경쟁입찰이 회사의 규정임에도 수의계약을 추진하는 부장에 대하여 본인은 어떻게 대응하겠나? 따르지 않을 것이다. 부장을 설득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움직이도록 하겠다. 공기업의 직원으로서 가장 중요한 자질은 도덕성이라 생각한다. 단기적으로 부장과의 사이도, 거래처와의 사이도 좋아지지 않을 것이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올바른 사내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감내해야 할 문제로 생각된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워낙 스피디하게 여러 질답이 오갔기에 면접관의 반응을 유심히 살필 기회는 없었으나 면접관의 표정으로 미루어보아 납득할만한 답변이었다는 생각을 합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면접은 굉장히 짧고 빠른 시간 안에 많은 질문을 받게 됩니다. 압박면접이라기보다 좀 더 편한 분위기에서 이야기를 이끌어내려 하는 면접관들 덕분에 편안히 치를 수 있었습니다. 면접을 위해 너무 많은 것을 준비하기 보다 평소 '어떤 상황이 주어졌다면'을 가정하여 본인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에 대해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는 편이 면접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한 가지 측면에서만이 아니라 다각적인 측면에서 그와 같은 행동을 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순하고 즉흥적인 대답보다 여러 가지 사고 과정을 읽어내려는 것에 면접의 목적이 있으므로 기계적으로 답변을 외우기보다 평소의 (올바른) 신념을 다듬는 편이 좋아보입니다. 경험에 대한 사안에도 심도 있게 물어보기 때문에 어떠한 활동에 대해 활동의 목적은 무엇이었고 자신의 행동은 어땠는지, 그렇게 행동한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그와 같은 행동이 결과적으로 어떤 영향이 있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