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PT면접 : 생산관리 직무에서 중요한 원칙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 1가지를 골라서 발표
영어면접 : 지원자 두명에게 쉬운 영어 질문
토론면접 : PT면접과 비슷한 주제, 공장의 하청업체를 선정하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을 도출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영어 면접 : 힘들었던 경험에 대해서 설명해보라 캡스톤 프로젝트에 중국인 유학생이 있는데 한국말이 서툴기 때문에 참여를 이끌기가 힘들었다. 그러나 번역기를 통해 소통을 하였고 참여를 이끌어서 좋은 결과를 얻었다. PT면접 중 대학시절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해서 설명 휴비스는 섬유기업이기 때문에 고분자섬유를 이용한 물기제거 빗을 설계한 경험을 답변하였습니다. 답변을 들으시고 고흡습성수지와 극세사섬유의 차이를 물어보셨습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영어면접의 경우, 옆에 있던 지원자가 말을 너무 더듬고 답변을 못해서 저에게 오는 질문이 적었습니다. 담당자께서도 영어면접은 생산관리 직무에는 별로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PT면접과 토론면접은 직무 중심으로 주제가 나왔고 면접관님들 모두 편한 분위기를 만들어주셨습니다. 압박질문은 없었고 면접에 임하는 태도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PT면접의 경우, 생산관리 직무를 잘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주제가 생소하게 느껴졌고 막막했습니다. 노트북에 파워포인트로 1장 작성하는 것인데 애니메이션이나 효과, 많은 글자색을 쓰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자료 3장 정도를 주는 데 작업 공정과 생산관리를 함에 있어서 중요한 원칙, 우선순위 등에 관한 내용입니다. 작업 공정과 생산관리 직무에 관해 이해하고 있다면 준비 시간이 많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면접 후기를 보면 PT면접 점수가 가장 높은 것같다는 말이 많던데 2차면접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같습니다. 영어면접 결과도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뉘어서 최종면접에서 쓰입니다. 또 팀프로젝트면접이 있는데 토론 면접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겁니다. 4~5명이 토론을 해서 발표를 하는 형식인데 발표 준비를 하는 과정도 지켜보고 계십니다. 다른 지원자와 말이 겹치지 않게 먼저 말하는 것이 좋고, 마지막에 발표는 하든 안하든 크게 영향은 없는 것 같습니다. 토론이 끝난 후에 기업에 대해, 직무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물어보시는데 미리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