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면접장에 도착해서 준비한 제출 서류들을 내고 대기장에서 25분 정도 기다렸습니다. 면접관 3명과 응시자 5명으로 다대다 면접이었으며, 처음 질문은 지원동기에 대해 물어왔습니다. 이어진 질문은 현행 제도 개선에 대한 생각과 특정 상황에 대한 질문이 2개 있었습니다.
특히, 민원 응대에 대한 비중이 높아보여 이 부분을 더욱 준비하면 좋을 듯 합니다.
면접관분들이 응시자의 답변을 잘 들어주시는 모습이었고, 편안한 분위기로 진행되었습니다. 다만, 너무 길게 이야기하는 사람은 중간에서 정리를 해 주시는 것을 보며 답변 시간도 잘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 면접은
크게 구분하면 PT 및 토론면접과 상황/인성면접이다.
먼저 PT 및 토론 면접은 동일한 주제로 진행된다. 사전준비시간동안 자료를
보면서 PT구조설정과 암기, 토론준비까지 마쳐야해서 시간의
여유가 부족했다. 또한 주어진 자료가 매우 적기 때문에 즉석해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야했었다. 준비시간이 지나면 5명이 순서대로 들어가 2분동안 발표하는데 시간이 초과되면 그대로 잘렸다. 이후 5명이 같은 방으로 들어가 토론면접을 진행하는데 메모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집중해서 들어야했다. 기조발언의 경우 순서대로 진행되고 나머지는 손을 들고 말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토론 면접이 끝나고나면
상황/인성면접이 시작되었다. 바로 상황질문으로 시작해서 벙찌고있다가
놓칠뻔했다. 생각보다 인성은 간단한 질문들로 들어와서 무난하게 대답했던 것 같다. 조분위기나 방의 분위기는 상대적으로 좋았던 것 같다.
당시 면접장에서 받았던
주제
올바른 재택근무 정착
방안- 대주제
팬데믹/유연근무제/일과 삶의 균형/성과관리
조직/기술발전- 소주제
면접장에서 받은 질문
- 본인은 지사에서 근무하고
있다. 민원을 응대했는데 민원이 업무에 만족하시고 가시려던 찰나 지사 근처 버스정류장이 어디냐고 물어보셨다. 대략적인 위치를 알려드리니 본인이 초행길이라 직접 데려다줄 것을 요청하신다.
어떻게 할 것인가?
-
본인 업무가 있는데
상사가 업무를 또 시켰다. 기한 내에 업무 제출하기 부담스러울 수도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옆 팀에 체험형 인턴이 있는데 인턴은 일이 하나도 없다. 인턴에게
일을 시키는 것이 부당한 것은 아니지만 인턴은 업무 권한이 없다. 어떻게 할 것인가?
-
본인은 기금운용본부
운용직으로 일하고 있다. 운용직 특성상 트렌트 분석 등의 역량 기르기 위해 무언가를 많이 해야하기 때문에
야근도 많고 체력적으로도 힘들기도 하다.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본인은 정보전략실에서
근무중이다. 이때 동료와 의견차이가 생겼다.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전문성을 가진 리더/인간관계가 좋은 리더/전략적 의사결정을 잘하는 리더 중 어떤 리더가
되고 싶은지 +간단한 이유
-
본인의 장점을 간단하게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
장기적 목표 세워 꾸준히
자기개발한 경험
-
마지막 할 말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