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해봤던 게임이 무엇인지? 저는 엔씨소프트 게임은 많이 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캐쥬얼 게임을 좋아했기 때문에 캐쥬얼 게임위주로 많이 플레이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포트리스, 거상, 크레이지 아케이드나 FPS게임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최근 엔씨소프트에서 나올 MXM이 많이 기대되기도 합니다. 게임 산업말고 다른 산업은 어디에 지원하였는가 솔직히 말해보라. 저는 물류쪽에 관심이 있어서 물류 산업에 지원을 했었습니다. 특히 해운쪽에 지원을 했었는데 그 이유는 성장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게임산업도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면접 분위기는 엄청 자유롭고 편안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정말 친한 형이랑 하는 것처럼 진행되었습니다. 그래서 부담스럽진 않았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여성분인데 게임 많이하시는지? 여성분임에도 불구하고 아이온 만렙, 블레이드엔 소울 (정확히 기억안나는데 특정 등급까지 올라갔다고 했습니다.)을 많이 하셨습니다.
면접관들도 신기해하며 추가 질문을 많이 하셨습니다. 살면서 힘들었던 경험 한분이 이전에 퇴사를 하기 전에 한 법인에서 노사관련 문제를 해결하는데 힘쓴 일을 설명했습니다.
노동법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시며 자신이 그 상황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말하며 면접관들의 관심을 이끌어 냈습니다. 취미는 무엇인지 우리나라 가수를 언급하며 해당 가수의 열렬한 팬이라고 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팬이었고 다양한 콘서트를 다녔다고 하셨습니다.
이를 설명하며 무언가에 빠지면 항상 열정적이게 활동한다는 것을 어필했습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분위기 자체가 모두 좋았습니다. 그냥 대화하듯이 편안하게 진행된 면접이었기 때문에 분위기는 그냥 모두 좋은것 같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채용 인원이 너무 적어서 큰 기대를 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너무 솔직하게 말했던 점이 아쉽습니다. 어느정도 자신의 본심을 숨기며 최대한 잘보여야하는 면접인데 너무 편하게 진행되다보니 긴장이 풀렸던것 같습니다. 확실히 면접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니 모두 긴장은 하지 마시고 너무 편안하다고해서 긴장을 풀고 자신의 본(?)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과오를 범하지 않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면접관들은 그런 질문 하나하나에 진짜 가식없는 지원자들의 모습을 보고싶어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솔직한것도 중요하지만 어느정도 잘보여야하는것은 사실이니깐요. 또한, 면접 자체는 정말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마지막 질문에서 제가 앞으로 어떻게 취업준비를 해나갈지 상담도 할 수 있었고 개인적으로 탈락했지만 정말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기업에 대한 이미지도 많이 좋아졌고 무엇보다 엔씨소프트 건물 정말 좋습니다 ㅎㅎ.. 면접을 하러 간김에 엔시소프트 건물도 한번 둘러보고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트 가장 중요한 것은 게임산업에 대해 진지하게 열정에 있느냐 없느냐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 서비스기획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 3명, 지원자 2명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이 직무에 지원하게 된 이유를 말해주세요. 작년 CJ E&M에 근무하면서 기획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특정 타겟층을 정하고 그에 대한 전략을 계획하고 하는 모습들이 매우 흥미롭게 보였습니다. 이러한 기획은 작게는 사랑하는 이의 선물을 고르는 일과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사람이 무엇을 좋아할까, 무엇에 관심이 있나 몇날며칠 고민하고 선물을 고르고 주었을 때, 그 사람이 만족하는 모습을 보고 보람을 느끼고 이런모습이 서비스 기획에서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에 관심있는지 분석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하고 고객이 만족하고 감동하는 모습을 보고 그에 보람을 느끼는 모습과 같다고 느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가소통하고 빠른 정응력으로 니즈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소통의 능력과 적응력이 빠른 제가 이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이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CJ E&M에서는 무슨일을 했었나요? 프로그램 기힉에 쓰일 자료들을 구축하는 일을 했습니다. 해외에서 유행하는 프로그램과 영상들을 모으고 트렌드를 파악하고 그것들을 프로그램 기획단계에 쓰일 수 있도록 레포트를 만들고 영상자료를 회사 웹사이트에 구축 하는 일을 했었습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압박면접은 아니었습니다. 대체적으로 얘기에 관심을 기울여 주시고 제가 전공과는 다른 곳에 지원한 것에 대해서 궁금해 하셨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회사에 입사 후 하고싶은 일을 말해보세요. VR을 이용한 스포츠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엔씨소프트의 게임을 해본 적이 있습니까? 아니면 최근에 해본 게임은 무엇입니까? (공통질문) 엔씨소프트 게임들은 해본적이 없습니다. 최근에 해본 게임이라면 모바일게임인 Clash of clan을 해봤습니다. 우리에게 질문할게 있습니까? (공통질문) 엔씨소프트에서는 왜 하드코어의 게임만 만들고 있습니까? 미드코어나 캐쥬얼 게임을 만드실 생각은 없으십니까?
->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잘하는걸 하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웃음)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저와 마찬가지로 압박면접은 아니었고 전문분야에 있어서는 지적을 하기도 하셨습니다. VR을 이용한 게임을 얘기 했을 때, VR을 써본 적이 있냐고 물으시면서 그걸 쓰고 스포츠 게임을 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직접 경험해보고 말 할 것! 어설프게 아는것을 말하는 것은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타 지원자는 이 전에 경력사항이 많아서 유리한 지원자라고 생각되었습니다. 프로젝트나 전에 했던 일에 많음 관심을 갖고 질문했던 것 같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제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했던 것과 엔씨소프트의 게임을 해보지 않았던 것 입니다.
이 면접을 통해서 다음 면접을 할 때에는 직무와 회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서 추상적인 대답보다는 지원한 직무에대한 이해도를 가지고 구체적으로 이렇게 이렇게 해서 이렇게 하겠습니다와 같이 대답을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을 가지고 대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후배들에게 전할 면접 TIP이라면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것! 회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알아 볼 것!(예를 들면 이런 게임 회사라면 게임 한 종류정도는 어떤게임인지 해보고 느낀점을 간략히 작성해 볼 것!) 그리고 자심감을 가지고 떨지 말고 면접에 임할 것! 모르는 것은 아는척 하려 하지말고 모른다고 솔직하게 말하고 그걸로 끝이 아니라 하지만 저는 다른 쪽으로는 이러이러한 점을 알 고 있습니다와 같이 대답하려는 노력을 보일것! 이 네가지를 말 해주고 싶습니다! 그럼 모든 취준생들 힘냅시다! 저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