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직무면접(ST2): 면접관 3, 지원자 1 약 15분 진행
인성면접(ST1): 면접관2, 지원자 1 약 10분 진행 (비교적 수월)
PT면접(AP): 면접관 2, 지원자 1 , AP 문제풀이 및 작성시간 60분, AP 발표 약 10분, 면접관 질의응답 약 5분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기획 직무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ST2 에서 나온 질문입니다)
기획직무는 회사가 주력할 사업과 그렇지 않은 사업을 구분하는 사업이다.
또한 주력사업을 선정한 후, 회사내 모든 관련 부서에 주력사업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는 직군이다. 우리회사가 더 발전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ST1 에서 나온 질문입니다.)
안정적인 수입 창출원을 바탕으로, 해외사업에 투자하여 수입원을 확충시키는쪽이 좋을 것 같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긴장해서 숨 못쉬고 대답하면, 숨 한번 들이쉬고 내쉬세요 괜찮아요 라며 긴장 풀게 도와주십니다.
면접질문에 대해 답변 잘 못하고 자신없어하면, 그것도 맞는 대답이에요. 라고 해주십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너무 면접 준비를 많이 했나, 준비했던 질문들이 대부분이여서, 대답할 때 나 그거 준비 했던 질문이에요 라는 느낌을 주고 온 것 같다.
긴장을 너무 많이 해서 준비된 대답의 마지막 마무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면접을 끝낸 느낌이였다.
나만의 노하우는.. 적당히 긴장하는 모습 보여주는것도 좋은것 같다. 너무 긴장하지 않으면 좋지않게 보는 경향이 있는 느낌이다.
직무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고, 내 장점과 직무를 내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어필하고 와야할것 같다.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팁은.
가면 점심식사 줍니다. 흰 셔츠에 묻지 않도록 조심해서 드시길 바랍니다.
셔츠에 묻으면 계속 신경쓰입니다. ㅜㅜ
PT면접은 경영학과 학생이면 충분히 다뤘을 법한 내용들입니다. 경영학 배우면서 봤었던 기업 사례들, 해결방법 등 보고 가면 확실히 도움 될 것같습니다.
그리고, AP 작성시, 이후에 있을 PT를 위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적어 두시고, 발표하기 용이하게, 그리고 면접관들이 파악하기 수월하게 구조화 해서 정리하고 작성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