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실무자 면접관3명, 6인1조, 통계지원자 26명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시계열 모형들을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말해보세요. 그거까진 공부를 못하고가서 대답을 못했습니다. 학교에서했던 프로젝트, 공모전이 구체적으로 어떤것이었는지 말해보세요. 학교에선 시계열분석 과목을 수강할때 통계청 사이트에서 적절한 자료를 찾아 sas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분석을하고 추세와 계절성을 띄어서 차분을하고 pacf 와 같은 그래프들을 도출해내고 모형적합 시키는 프로젝트를 하였고, 공모전은 경상북도 칠곡군 정책제안 공모전에 참여하였었습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대답 못 한 것에 대해서는 괜찮다고 해주시고 프로젝트 공모전에 대한 답변엔 그냥 고개를 끄덕여 주셨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경력사항에 뭐 어떠어떠한 것을 적으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일을 맡아한것인가? 같이 면접보러 들어간 사람들 대부분이 인턴경력이나 회사에 일하고있는사람으로 보였습니다. 그래서 각자 자신들이 회사에서 맡아서 행한 업무들에 대해 답변하셨습니다. sas와 spss의 비교(장단점) spss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몰라도 사용할수있고, sas는 빅데이터를 적용하기에 더 적합하다. 데이터마이닝을 통해 통계적으로 어떠한것을 느꼈는가? 질문을 받은 지원자분이 되게 길게 말씀하셔서 뭐라 답했는지 기억이 안납니다. 결국 요점은 빅데이터 분석할때 유용하다였던 것 같습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면접관들 모두 포커페이스로 표정을 잘 드러내지 않고 그냥 고개만 끄덕이셨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조금 딱딱한 분위기였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대답못한게 자꾸 머리속에 맴돌고, 마지막에 우린 실무에 능숙한사람을 원한다. 마지막으로 자신을 어필해보라. 라는 질문을 하셨는데 소극적으로 있다가 시간초과로 결국 저는 못했습니다. 최대한 면접관들에게 자신을 어필하세요. 그리고 실무자면접에선 인성보다 전공관련 질문을 많이 하셨어요. 저는 지원동기 롤모델 1분자기소개 이런것들 위주로 준비해갔었는데 처음부터 전공관련 너무 어려운 질문이 나와서 당황함. 한국감정원 면접은 완전 전공질문만 나왔음. 대체적으로 전공관련 질문들이 어려웠습니다. 오히려 pt면접의 주제들은 쉬운편이었습니다. 1)기술통계학과 추론통계학을 설명해보고 각각의 예시를 들어보라. 2)설문조사 표지에 적어야 할 것과 최근 발표된 부동산 정책을 지지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나타낼 2점척도, 5점척도를 설명해보라. 3)확률변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수식으로 나타내보아라. 4,5도 있었는데 잘 기억이 안나네요 거의 이정도 수준이었습니다. 저도 첫면접이라 너무 떨어서..기억이 잘 안나요ㅠㅠ열심히 준비하세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