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면접 전 준비사항 1. 1분 자기소개, 지원동기, 회사정보, 직무 관련 정보 등 공부
2. 자기소개서 읽어보며 질문 나올만한 것 예상하여 생각 정리
3. 전공 공부
- 직무면접은 다대다 면접으로 지원자 4,5명 면접관 3명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참고사항 - 직무면접은 2분 PT가 있습니다. 면접 시작 전 어떤 주제를 주고 그에 관한 답변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 때 스마트폰 등을 활용 할 수 있고, 종이에 적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종이는 면접장에 들고 들어가지 못하며, 면접 장에서는 답변 내용을 머릿 속에 정리하여 2분 내로 발표하여야 합니다. 발표는 칠판 등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고, 그냥 구두로 간단히 설명하는 것입니다.
다른 기업의 PT처럼 어려운 내용이나 복잡한 내용은 아니므로 그냥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회사의 상품이나 동향에 관하여 미리 공부를 하신다면 조금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 됩니다. 면접 순서에 따라서 준비할 수 있는 시간에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15~30분 정도의 준비 시간이 주어 진다고 생각됩니다.
Q2. 내가 준비(예상)한 면접 질문&답변 1. 왜 기구설계 직무에 지원했는가? 전공 과목 중 재료역학과 관련된 것들에 흥미를 느끼고 중점적으로 공부했고, 일반기계기사 준비를 하면서 CAD로 도면을 설계하는 작업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기구설계 직무는 재료와 역학에 관련된 지식이 필요하고 설계 프로그램을 잘 다룰 줄 알아야 한다고 판단했고, 이런 면에서 저의 강점을 충분히 발휘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회사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회사 관련된 기사나 홈페이지 정보를 찾아보며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나름대로 생각을 정리하는 식으로 준비했습니다.
Q3. 실제로 나온/ 나를 당황하게 한 질문&답변 1. 지금까지 살면서 어려웠거나 힘들었던 일 중 다른 사람과의 소통이나 협력을 통하여 해결했던 경험이 있으면 말해보시오. 호주에서 레스토랑에서 일 할 당시 처음엔 의사소통의 문제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주방장과의 갈등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디에서든 일함에 있어 중요한 것은, 일하는 자세와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항상 웃는 얼굴로 먼저 인사하며 직원들에게 다가가려 노력했고, 일이 끝나면 함께 어울리며 친구가 되고자 했습니다. 또한, 비록 청소나 설거지 같은 일들이었지만 책임감을 갖고 성실하게 일했습니다. 그 결과 3개월 후 시급이 올랐을 뿐 아니라 모두에게 인정받는 팀원 중 하나가 될 수 있었습니다.
2. 자기소개와 PT를 3분 이내에 해 보시오. 우선 면접 전 준비한 PT를 2분 내로 발표하고, 바로 이어서 자기소개를 1분내로 했습니다. 자기소개를 먼저 하고 PT를 발표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자기소개와 PT를 합쳐서 3분을 넘기지 말아야 하므로 PT를 너무 장황하게 설명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어진 시간 내에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기소개도 준비한 데로 1분 안쪽으로 끝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자소서 위주의 개인 질문. 자소서를 보고 면접관님들이 임의로 질문을 하십니다. 저 같은 경우는 호주 워킹홀리데이 경험이 있었는데, 그에 관해서 기억에 남는 것이 무엇이냐 정도의 질문을 했습니다. 꼬리 질문은 많이 하지 않았고 압박도 거의 없었습니다.
같이 면접 본 사람들 중에서 프로젝트에 관련된 질문을 한 분도 있고 모두 질문이 달랐습니다. 하지만 자소서에 쓴 내용이 정말 자신의 이야기라면 어렵지 않게 답변할 수 있는 수준의 질문들 이었습니다.
4. 캐드 프로그램이나, 3D 프로그램 다룰 줄 아느냐는 질문. 캐드나 3D 설계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아느냐는 질문을 공통적으로 했습니다. 저는 CAD와 인벤터를 다룰 줄 알기 때문에 그대로 간단히 답변 했습니다.
5. 하고 싶은 질문? 하고 싶은 질문이 있다면 질문 하라고 하셨습니다. 저희 조에서는 저 혼자 질문을 했습니다. 동부대우전자 관련 기사를 보던 중 공장이 중국으로 이전한다는 내용을 본 것이 생각나서 '한국에 남아 있는 공장은 어떻게 되는 것이냐, 그리고 어떤 중국 이전으로 어떤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냐'와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6. 마지막으로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준비 했으나 못 했던 말)이 있으면 해보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 저 같은 경우는 입사 후 포부에 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저는 전문 엔지니어가 되는 것이 목표 였기에 동부대우전자의 명장 수준의 선배님들 처럼 한 분야에 정통한 전문가가가 되고 싶습니다' 식의 말을 했습니다.
Q4.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 긴장하여 대답을 자연스럽게 하지 못하고, 하고 싶었던 말을 구체적으로 하지 못한 것이 아쉬웠습니다.
면접 보기 전에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거울을 보면서 연습하고 그 과정을 동영상으로 찍어서 본다면 자신이 무엇이 부족하고 고쳐야 할지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면접 스터디 같은 것을 통하여 사람들 앞에서 직접 말해보는 연습을 충분히 하는 것이 실제 면접시 긴장감을 줄이고 자신감을 얻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동부대우전자
동부대우전자 - 사업기획 면접후기
Q1. 면접 전 준비사항 따로 스터디는 하지 않았습니다. 에듀스 기업분석자료를 통해 기업에 대한 공부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엄마와 동생의 도움을 받아 모의면접을 하였는데, 내용보다는 태도, 말투, 표정, 자세 등등에 집중해서 연습했고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밝게 웃으면서 자신감 있는 말투로 천천히 또박또박 말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Q2. 내가 준비(예상)한 면접 질문&답변 경제학과 전공이신데 회계/재무에 대해 배웠는가? 저희학교에는 재무/회계 관련 과목이 경영학과에 개설되어 있고, 제 전공인 경제학과에는 재무/회계 관련 과목이 개설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부득이하게 재무회계 관련과목을 수강하지 못했습니다.
원하는 직무(사업기획)이 아닌 다른 직무로 배치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직장인이 된다면 제가 하고싶은 일보다는 회사에서 저를 필요로 하는 일을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회사에서 저를 제가 지원한 직무가 아닌 다른 직무에 배치했다면 그에 마땅한 이유가 있을 것이고, 제가 그 직무에 더욱 적합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일 것이고, 그 직무에서 제가 더욱 회사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일 것입니다. 따라서 제가 원하는 직무가 아닌 다른 직무로 배치되더라도 그 직무에서 제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3. 실제로 나온/ 나를 당황하게 한 질문&답변 왜 산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사람들이 각자 원하는 바를 이루고 목표하는 바를 이루어 '행복해지기 위해' 산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각자 선택해서 하고 있는 일이나 활동들이 궁극적으로는 모두 행복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OOO장학재단에서 장학금을 받으셨는데 이 분(장학재단 이사)은 어떤 분이신가? OOO 선생님께서는 60~70년대 기업을 운영하시면서 국가의 산업발전을 이끌어 오신 산업 역군으로서 국가로부터 그 공로를 인정받아 훈장까지 받으신 분입니다. 말년에는 사업을 접으시고 재단을 운영하시면서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도움을 주시며 사셨습니다. 안타깝게도 최근 돌아가셨지만 많은 분들이 그분을 존경하시고 있고 재단의 학생들 또한 그분께 매우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행복해지기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제가 선택해서 하고 있는 모든 활동이 궁극적으로는 행복해지기 위해 하고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업이라는 진로를 선택해서 지금 이 면접장에 와 있는 것이나, 대학 시절 동아리 활동이나 봉사활동을 한 것 모두가 제 행복을 위한 활동이었다고 생각합니다.
Q4.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 긴장했던 탓인지 다소 말이 빨랐던것 같습니다. 연습때는 말을 천천히 하려고 노력을 많이 했는데 실전엔서는 긴장을 하게 돼서 그런지 연습때보다 말이 좀 빨라지는 것 같습니다. 실전 면접장에서 마인드 컨트롤을 하며 말을 최대한 천천히, 또박또박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동부대우전자 1차면접에는 합격하였지만 2차면접에 불참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