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실무진면접: 면접관 5명, 지원자 5명 임원면접: 면접관 3명, 지원자 4명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실무진 전공면접, 임원 인성면접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실무진면접: 전공 관련 질문과 인성질문의 비율이 5:5 정도로 1시간 가량 진행. 영어질문도 포함됨
임원면접: 인성면접이라고 했지만 전공과 프로젝트 관련 질문이 주를 이룸. 마찬가지로 영어질문 포함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취미에 대해서 영어로 설명해 달라(실무진면접) 갑작스러운 영어 질문에 당황했지만 에듀스 타기업들 영어면접후기에 취미에 대한 질문이 있었기 때문에 준비한 답변을 했습니다. 경험한 프로젝트에 대해서 설명해 보라(임원면접) 다른 기업에서도 대부분 받은 질문이었지만 보다 더 심도 깊게 계속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초전도소자의 퀜치현상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제작한 스위치 특성이나 진동관련 해결방안 등의 답변을 하였습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실무진면접에서는 제 답변 뿐만 아니라 지원자들 대부분의 답변에 반응이 긍정적이었습니다.
오히려 임원면접에서 더 날카롭고 부정적인 분위기로 이어졌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콘티넨탈 오토모티브 일렉트로닉스에서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1. 면접 후 아쉬웠던 점
1) 실무진면접에 앞서 HW 전공시험과 추가적으로 SW시험을 진행했습니다. HW직무 지원했기 때문에 SW에 대한 대비가 전혀 안되어었던 점이 아쉬움이 남습니다. 학과에서 배운 C언어 정도의 수준은 염두해 두는게 타 면접에서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임원면접의 경우 분위기가 예상보다 훨씬 날카로워 위축되었던 것이 돌아보니 아쉽습니다.
3) 타지원자들에 비해 직무관련 프로젝트 경험이 부족했던 부분 또한 아쉬웠습니다.
2.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1) 임원면접에서 프로젝트 관련하여 심도 깊은 꼬리질문이 계속 이어졌습니다. 면접 전 학회의 발표자료와 당시 논문자료를 다시 준비했던 것이 답변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2) 기회가 된다면 실제 면접 혹은 면접스터디를 통해 아주 강한 압박면접의 경험을 쌓는 것이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지원회사와 직무와 관련된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게 가장 좋겠지만 없다면 가지고 있는 프로젝트 경험에서 지원 분야와의 접점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3.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
콘티넨탈 오토모티브 일렉트로닉스의 본사는 대중교통으로 도착하기 어렵습니다. 가능하다면 지원자들과 함께 기차역이나 건강검진을 진행한 병원에서 택시를 이용하는 것을 추전합니다.
콘티넨탈오토모티브시스템
기초적인 문제가 많았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3대3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자소서 위주의 인성면접 + 직무 지필 시험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면접 - 자소서 내용을 기반으로 한 인성 질문들 ex) 팀프로젝트, 인턴 경험, 여자친구 유무, 운전면허 등등
직무지필 - 전공 시험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장점을 어필해주세요 2번의 인턴을 통한 빠른 적응, 현대자동차와의 협업 경험 마지막으로하고싶은말 누구보다 빠른 적응력으로 콘티넨탈에 적응하겠다라는 느낌으로 어필했습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아이스브레이킹부터 끝까지 엄청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주셨고 계속적으로 긴장을 풀어줬기 때문에 모든 답변에 긍정적.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아쉬웠던 점으로는
1. 직무지필시험의 난이도 - 현직자가 전공책을 참고하지 않고 그냥 실무를 바탕으로 낸 시험이었지만 기초적인 문제가 많았다. 하지만 긴장때문에 잘 풀지 못해 좋은 점수를 받지는 못했다. 그래도 직무 지필 시험의 결과가 당락을 크게 좌우하지는 않는 듯하다.
2. 1분자기소개와 마지막 하고 싶은 말 -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가지 못해서 말을 잘 못했다.
3. 영어 질문 - 영어자기소개가 있다는 말을 듣고 갔지만 예전에 많이 했기 때문에 이제 그런거 안한다고 했다. 그대신 상황에 따라 독특한 질문을 많이 했기 때문에 기초적인 영어실력 + 센스 + 순발력이 필요로 된다.
노하우
1. 집중력 - 긴장을 많이 풀어주는 면접의 경우 같이 웃다가 놓치는 것들이 많아진다. 긴장을 풀되 집중하고 놓치는 것이 없도록 해야한다.
2. 순발력 - 면접관을 높게 생각하기 보다 동등한 위치에서 대화한다고 생각하면 나올 수 있다. 모든 질문은 정해져있는 것보다 그때 그때 나오는 질문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