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지원자는 상당히 많았습니다. 보통 지원자를 7명씩 한조로 묶었습니다.
PT면접의 경우 면접관이 2분이 계셧고 한명씩 들어가서 보는 개인면접의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역량의 면접의 경우 7명에서 3명, 4명으로 나눠 들어갔으며 면접관은 4분이 계셨습니다.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직무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을 보는 PT 면접과 전반적인 직무 역량을 보는 직무 역량면접 2개를 보았습니다.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PT 면접의 경우 우선 30분간 정해준 주제를 가지고 A4용지에 적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종이를 가지고 면접관분들에게 가서 설명하는 방식으로 면접이 이루어졌습니다.
역량 면접의 경우는 그냥 전반적인 패션에 관한 질문 및 자소서기반으로 하는 질문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PT 면접- DARKS 의 매출을 상승시킬 수 방안을 발표하시오 현재 닥스의 포지션은 젊은 층에게 굉장히 애매하다고 생각한다. 저가브랜드 이미지도 아니면서 동시게 엄청 고급브랜드도 아니다. 더구나 닥스의 이미지는 올드하다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닥스가 가장 먼저 해야 될 부분은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를 타파하고 새롭고 신선한 이미지를 가져가야한다고 생각한다. 그 방안으로 다양한 SPA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런칭으로 인해 20~30대에게 친숙하고 다가기 쉬운 이미지로 각인될 필요가 있으며 충분히 중저가 포지셔닝도 같이 취해나간다면 닥스의 올드한 이미지 타파와 동시에 매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오늘 입고 온 패션의 이유를 저희에게 설명해 주시오. 저는 오늘 수트를 이자리에 입고 왔습니다. 이 수트를 입고온 이유는 우선 제가 가지고 있는 옷중에 가장 정중하고 비싼 옷이기 떄문입니다. 뿐만아니라 이 수트가 나름 지금의 트렌드를 담고 있어 이자리에 입고왔습니다. 현재 수트의 트렌드는 블루톤에 약간의 가로 줄무니가 들어간 것이 트렌드라고 합니다. 저는 이수트로 현재 수트의 트렌드를 설명하기 위해 이자리에 왔습니다. 또한 제가 LF에 입사하게 된다면 LF에서 매장관리를 통한 매출상승을 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전반적으로 제 답변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들어 주셨습니다. 다만 수트이야기를 할 경우 수트의 브랜드를 물어보시고 LF의 브랜드가 아님을 아시고는 장난 스레 자사것을 안입었네라고 농담조로 말씀하시긴 했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면접에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LF 부분에 대한 공부였습니다. 제 옆의 지원자의 경우 면접을 위해 실제 LF의 매장을 2~3군데 돌아디녔으며 본인이 LF에서 관심있다고 생각하는 한 브랜드를 픽하여 그 부분에 대해 실제 점원에게도 불어보고 잘나가는 옷이나 트렌드에 시장조사도 해왔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면접관들이 그분한테 큰 관심을 보였고 상당히 많은 질문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질문도 막힘없이 소화해내었습니다. 그런점에서 만일 앞으로 LF면접을 보러 가시는 분이 계시다면 필히 매장을 방문하시어 전반적인 LF의 분위기를 조사해 가시고 LF의 브랜드하나를 선정해서 깊게 공부해 가시는 것이 면접에 엄청 크게 도움될것이라 생각됩니다. 만일 이런 부분에 시간을 투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LF 쇼핑몰 앱을깔아서 그 그앱을 분석하고 여러가지 아쉬운점과 좋은점들을 생각해 가신다면 좋을거 같습니다.
하나더 염두해야 될 부분이 있다면 LF의 경우 굉장히 사적인 질문이 오갈 수있습니다. 이성교제 문제라던지에 대해 다소 사적인 질문이 들어올 수도있는데 다른 후기들도 봐서는 LF의 면접 분위기가 조금 사적인 질문도 하는 듯하게 느껴졌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 항상 염두해두고 당황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면접에서도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LF
LF - 영업관리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 5명, 지원자 3명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자신이 영업관리 잘할 거라는 근거는 무엇인가요. 학생회때 리더십 경험을 어필했고, 사업경험을 통해 회사의 이익에 기여할 것이라는 식으로 답변했습니다.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장점과 단점을 말씀드린 후에,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말씀드렸습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면접관님들께서 제가 너무 긴장한 게 보여서 긴장하지말고 편안하게 말씀하라고 다독여주셨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여자분이셨는데, 특유의 웃음과 상대방을 기분좋게 해주는 것이 있다고 답변하셨습니다. 여자분이라서 말씀 잘하시더군요... 이 직무로 근무하게 되면 지방으로 발령날 수도 있는데 괜찮겠는가. 이 질문도 여자분한테 하셨어요. 특히 여자라서 지방 근무 꺼려할까봐 일부러 질문하신 것 같아요. 그 지원자 분은 지방이라도 회사에서 원한다면 근무할 수 있다고 답변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이 질문도 다같이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질문이었습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각 지원자의 답변마다 관심있게 지켜보셨습니다. 제가 본 면접회사 중에 제일 배려심이 돋보였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면접 후, 긴장해서 답변이 점점 꼬여가지고 제대로 어필하지 못했습니다. 평소에 논리적이고 조리있게 말하는 연습이 중요한 것 같아요. 대부분 스크립트 작성해서 암기하는 식으로 면접 준비하시는 것 같은데, 이거 다 소용없는 거 같아요. 자솟 기반으로 자신이 대답할 내용들을 키워드를 중심으로 내용을 떠오르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면접 준비하면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진지하게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솔직하게 답변하는 것보다 기업의 인재상에 맞게 적절하게 조합해서 답변하는 것이 적합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소서라는 것이 서류통과의 목적도 있지만, 면접때 면접관님들이 보시는 내용들이고 내용을 기반으로 질문하시기 때문에,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써야 합니다. 면접 준비의 기본은 자소서 기반이라는 것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면접관님들이 어른들이라서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동네 아저씨들과 다를 것 없다고 생각하고 편안하게 면접에 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