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 영어면접-1명, PT면접-2명, BEI면접-2명
지원자: 35명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영어면접, BEI면접, PT면접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영어면접: 회사 왜 지원했는가? 본인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PT면접: 매우 많은 자료를 주고 대형 전지에 발표할 내용을 적고 면접관 2명 앞에서 발표한 후, 질의응답
BEI면접: 본인이 자발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도전한 경험은 무엇인가?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본인이 자발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도전한 경험은 무엇인가? 베트남 국제봉사활동을 하면서 난타공연을 했던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악기를 한 번도 다뤄본 적 없던 저에게는 엄청난 도전이었지만, 베트남 1000명의 관중들 앞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열정적으로 연습하여 성공적으로 공연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본인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Im a people person. I have a lot of friends. And I get along with everyone. I think this is my good point.
Next, my weakness is that I dont feel comfortable with speaking in front of many people.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대학교를 다니면서 총 510시간의 봉사활동을 했고 그 중에서 베트남 국제봉사활동에 대해 얘기했는데, 봉사를 많이 했다는 것에서 면접관님들의 반응이 좋았습니다. 분위기가 매우 좋아서 BEI면접 후에 면접에 붙었을 거라 예상을 하게 됐고, 정말 1차 면접에 합격했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PT면접의 경우에 자료가 매우 많아서 다 파악하는 데도 시간이 오래 걸렸고 발표할 내용을 적는 데도 시간이 매우 촉박했습니다. 면접을 보고 나서 느꼈던 것은 발표할 내용을 전지에 적는 것과 더불어 A4 용지에 메모를 할 수 있게 해주는데, A4 용지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자료들을 기록해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발표 후에 면접관님 두 분이서 발표한 내용에 대해 질문을 하십니다. 이 때 자료의 내용을 기억하고 있어야 답변을 할 수 있는 내용들이 있어서 A4 용지에 미리 자료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를 적었더라면 좀 더 답변을 구체적으로 잘 할 수 있었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때 자료에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풀어나가야 태클이 안들어옵니다. 저 같은 경우에 3가지 대안에 대하여 각각 장단점을 제시하고 저만의 기준을 세운 후 그 기준에 따라 대안을 선택했다고 풀어나갔는데 반응이 괜찮았습니다. 다른 지원자들도 매우 어려워하는 PT면접이기 때문에 너무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자신의 생각을 펼쳐나간다면,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