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삼성전자에서 무슨 일을 하셨어요? 삼성전자 전략제품의 마케팅 및 영업 기획안을 작성한 적이 있었고, 그것이 마케팅 임원진에 보고되어 전국 주요 디지털 플라자에 적용하는 성취를 이룬 적이 있습니다. 먼 브라질까지 가서 인턴을 하게 된 계기는? 브라질은 중남미에서 전 세계 투자자본이 결집하고 있는 핵심 국가로서 거대 시장을 몸소 경험해보고 싶었습니다. 남미의 문화나 사람들의 사고 방식, 시장성 등을 직접 부딪혀보고자 브라질에서 인턴을 시작하게 되었고 저에겐 제 삶에서 가장 의미있는 기간이었습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매우 좋았습니다. 하나하나 성심성의껏 경청해주시는 모습이 너무나 좋았습니다. 하지만 저 혼자서 1시간 30분간 이야기를 하다보니 후반부엔 제가 입이 아플정도로 지치게 되었습니다. 여기는 체력관리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다른 지원자가 없었습니다. 다른 지원자가 없었습니다. 다른 지원자가 없었습니다. 다른 지원자가 없었습니다. 다른 지원자가 없었습니다. 다른 지원자가 없었습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다른 지원자가 없었습니다. 면접은 5:1로 면접자는 저 혼자뿐이었기에 다른 타임에 면접을 봤던 지원자가 무슨 질문을 받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볼보는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연봉이 작습니다. 메이저 간판과는 다르게 연봉이 3000 초반대입니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사람들이 중간에 다른 대기업으로 가려고 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은 느김이 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는 자기가 잘났다고 떠들어대는 것보다 여기서 뽑아주면 이곳에서 평생을 함께하겠다 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볼보는 면접을 시작하기 전에 면접관이 친히 회사에 대한 브리핑과 프레젠테이션을 해주십니다. 약 10분에서 15분 정도 하는데 이때 정말 귀기울여 잘 들으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느낀 바로는 옆에서 경청하는 모습, 듣고 있는 모습을 다 일일이 체크하고 계셨으며 또한 끝나면 어떤 것이 흥미로웠는지 뭐 궁금한 것은 없는지 등등 잘 들었는지 확인을 하십니다. 그리고 면접 질문이 매우 평이했습니다. 좀 까다로운 상황면접이나 구조화 면접 질문은 하나도 없었고 그냥 이력서에 기반한 평범한 질문이 대다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가 작성한 이력서를 보고 면접관이 궁금해하는 부분을 확실하게 준비하시면 큰 무리 없으실 듯 합니다.